직업훈련 포탈 HRD-Net으로 내일배움카드(취성패,구직자,근로자 등)를 발급받아서 수당을 받으면서 직업훈련을 통해 일자리를 얻는 고용노동부 정부 지원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에이치알디넷 이용방법을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개념부터 잡고 가야 합니다. 우리가 취업을 하지 못하거나, 현재 일을 하고 있지만 내 적성에 맞지 않아서 새로운 직업으로 이직을 고민할 때 최소한 그 직군에 맞는 기술이나 지식을 쌓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돈과 시간이 많다면 걱정할게 없지만 실제 우리 삶은 그렇지 않아서 정부에서는 이렇게 직업훈련이라는 것을 복지정책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구직자나 근로자가 새롭게 취업을 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면 수당을 지급하면서 다양한 직군관련 훈련도 알선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바로 HRD-Net 인 것입니다.

 

직업훈련 포털 HRD넷으로 이동해서 회원가입 -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시는게 가장 먼저 하실 일입니다.

 

 

 

HRD넷 바로가기 주소 링크

www.hrd.go.kr

 

http://www.hrd.go.kr/

 

www.hrd.go.kr

 

정부에서는 직업훈련이 필요한 구직자나 근로자에게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해 줍니다. 이 카드는 정부의 지원금이 들어가 있는 카드로 HRD넷에 등록되어있는 훈련기관에 등록해서 훈련비용으로만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곳에는 아예 사용자체가 불가능하고, 학원에 가셔서 수강하는 강의비용을 결제하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역시 구직자로 포함이 되는데 취성패를 참여하는 경우는 일반 구직자 내일배움카드보다 더 좋은 혜택이 있습니다. 참여수당이 지급되는 점이 그렇습니다. 또한 자비부담도 일반 참여자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청년취업난 해소를 위해서 청년들에게 보다 취업에 대한 의지와 의욕을 주기 위한 인센티브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는 것은 동일한데 취업성공패키지로 참여하시면 참여수당이 초반에 더 나오고, 취업알선 프로그램도 훈련이 종료되고 1년동안 지원됩니다. 크게 효용이 있지는 않지만, 취업알선 지원 기간동안은 배정된 상담사가 취업자리로 안내해주고 면접을 가게 되면 면접비용도 지원해주기도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기 전 HRD-Net에서 교육동영상을 먼저 시청하셔야 합니다. 해당 영상을 시청하시고 수료증을 출력해서 배정된 상담사에게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취성패 기준으로 신청을 해서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한 상황에서는 내가 진로설정을 한 내용을가지고 훈련기관을 찾고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

 

www.hrd.go.kr/홈페이지에서 검색을 통해 지역별, 직종별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내용이 컴퓨터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트 프리미어프로 한식 일식 조리사 바리스타 각종 보호사 등입니다. 거의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일자리들이지만 누구나 쉽게 6개월이면 어느정도 일자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서 취업을 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서 취업을 하는데 큰 부담이 없는 것들이기도 합니다.

 

 

 

거주하는 지역별로 훈련기관이나 훈련과정이 개설되어있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서울에는 모든 훈련기관이 다 있는데 지방에 거주하는 경우 부득이 서울이나 주변 대도시 광역도시로 이동하셔서 훈련을 받으셔야 하는 불편함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훈련과정명과 기관위치를 보시고 진행되는 훈련 커리큘럼을 살펴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하게 보실 부분은 내가 신청하고자 하는 훈련기관의 해당 강의를 미리 수강했던 훈련생들의 후기를 보는 것입니다. 거의 대부분 좋은 얘기를 써놓기는 하지만 잘 읽어보면 그래도 어떤 부분에서는 단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인기가 없는 강좌나 기관은 선택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 훈련이다 ! 싶은걸 찾으셨다면 개강일을 확인하시고 수강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거의 대부분의 훈련이 해당 기관이나 실습장소로 출석을 해서 수업이 이루어지기 떄문에 인터넷으로 수강신청을 하셔도 반드시 개강일까지는 직접 해당 훈련기관을 방문해서 발급받은 내일배움카드로 수강료를 결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정부지원금 + 자비부담금이 있는데 이 자비부담금은 내일배움카드가 아닌 내돈으로 직접 지불을 해야 한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자비부담금이 있는 훈련과정은 반드시 훈련기관에 방문하셔서 자비부담금 결제를 하셔야 최종적으로 훈련생으로 등록이 된다고 안내도 되어 있습니다.

 

또 원격 훈련과정의 경우 훈련기관이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한번 더 수강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자비부담금은 훈련직종이나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HRD넷에서 훈련내용 소개 페이지에서 자비부담액 보기를 클릭하시면 총 훈련비와 자비부담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내일배움카드 훈련생은 50만원짜리 강의료 중 20만원을 자비부담으로 지불해야 하고, 취업성공패키지 II 유형은 17만 5천원을 부담해야 합니다.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에 해당되는 취업성공패키지I 유형의 경우는 자비부담이 0원입니다.

 

 

이렇게 해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훈련기관을 선택해서 수강신청 후 자비부담 결제까지 하시면 훈련생으로 등록이 되어 훈련을 열심히 받으시면 됩니다.

 

훈련을 받으면 정부에서 훈련수당을 지급합니다. 월 최대 284,000원 인데 최대로 받을 때 나오는 금액이고 하루 수업시간 기준으로 나오기 떄문에 대부분 4시간 미만 수업이라 최대 금액은 이보다 더 적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훈련을 받으시면서 또 해주어야 할 것이 워크넷을 통해서 취업 정보를 스스로 찾는 것입니다. 훈련기관에서 훈련을 받다보시면 전혀 생소한 분야로의 취업을 하기 위해 교육을 받는게 아니라면 대부분 취업 알선을 위해서 또 쉬면서 정부 수당도 받고 하면서 재충전의 시간으로 삼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실력이 좋은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은 이미 포트폴리오나 취업 준비가 된 상태라 워크넷을 통해 취업자리를 많이 찾아봐야 합니다.

 

 

 

워크넷을 통해 일자리를 수시로 확인하고 이력서와 자소서를 미리 미리 준비해서 공고가 나오면 바로바로 지원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결국 HRD넷의 존재 목적도 취업하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학원이나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상담사도 취업을 하는걸 가장 좋아라 합니다.

 

이렇게 취업을 하게 되면 취업성공수당을 또 지급합니다. 최대 150만원인데 취업처에서 3개월 근속을 하면 30만원 6개월 근속을 하면 40만원을 더 주고 12개월 근속을 하게 되면 80만원을 추가로 주어 총 150만원을 성공수당으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취업성공패키지로 신청하실 분들은 역시 워크넷 아이디로 동일하게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페이지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work.go.kr/pkg/succ/index.do

 

취업성공패키지 - 메인

훈련정보 찾기 HRD-Net 훈련 찾기 테스트를 통해 나에게 적합한 훈련을 찾아보세요 나에게 적합한 훈련 찾기 --> 훈련기관 찾기 --> 훈련기관 찾기

www.work.go.kr

HRD-Net 이라는게 있는지도 잘 모르는 분들도 있는데요, 요약하자면 취업의지가 있는 근로자 구직자 모두에게 정부에서 지원금을 주어서 취업교육을 지원해주고 취업처까지 알선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이나 의문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친절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